애플카 개발에 불 붙인 애플. 현대, 기아와 협력? 애플카 관련주
2020년 그리고 2021년 역시 전기차, 자율주행이 중요한 섹터가 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사실일 거예요. 이전에 애플이 자동차에 탐이 났는지 글쎄 애플카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었죠.
마우스처럼 생긴 차... ㅎㅎㅎ 2023년 이후로 예상했던 시장 기대보다 2년 빠른 2021년 3분기 중 공개될 예정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어떻게 나올지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하긴 합니다.
애플의 SPG 부서
애플이 자동차 분야, 전기 배터리, 도로 안전 전문가 등 엔지니어 300여 명 채용에 나섰습니다. 본격적으로 애플카 개발에 불을 붙였는대요. SPG라는 애플카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도 만들었습니다. SPG는 테슬라 신차 개발 연구원 출신 더그 필드 부사장이 이끌고 있습니다. 애플.. 정말 일 한번 낼 거 같네요.
애플이 전 테슬라 직원(46명)을 영입하면서 일론 머스크는 애플은 우리가 해고한 사람들을 고용한다. 테슬라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애플에서 일하게 된다고 표현하는 등 비아냥 거리기도 했습니다. 일론머스크.. 조금 삐졌나 봅니다.
테슬라 대변인은 "애플로 옮긴 직원들이 잘되길 바란다. 테슬라는 어려운 길이다. 애플은 우리보다 100배 많은 자금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다. 테슬라는 테슬라 전기차 생산량의 100배에 달하는 기존 자동차 업체들과 매우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과 협력하는 기업
이렇게 인재 영입과 더불어서 애플은 다른 기업과도 협력하기 위해서 여기저기 둘러보고 있는대요. 현대차 그룹 등과 접촉하며 구체적인 부품 협력사도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애플카의 차량용 반도체는 대만의 TSMC가 유력하다고 합니다. (역시 반도체 1위..)
애플이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전기차용 칩 C1이 TSMC의 차량용 7 나노미터 공정 기술 기반으로 제조 될 것으로 나오고 있는대요. C1이 7나노 공정으로 생산된 'A12 바이오닉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해 추가 설계 필요 없이 차량용 인증 등 일부 수정 절차만 거치면 된다는 것이 주요 요소로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담당할 예정 인대요. 전장부품 사업 자회사인 하만과 삼성이 공동 개발한 디지털 콕핏이 애플카로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콕핏: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의 차량 편의 기능 제어장치를 디지털 전자기기로 구성한 전장 부품
이거보니까 디스플레이가 엄청 필요할거 같은데.. 디스플레이 기업 수혜?
또 하나의 뉴스 하나가 떴습니다. 애플, 기아에 4조 원 규모 투자. 기아와 애플 모두 공식 입장 표명을 자제하고 있지만 현재 계약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 됐다고 하는대요. 기아가 애플카 프로젝트를 맡고 생산은 미국에 있는 기아 조지아공장에서 이뤄집니다. 이달 중 기아는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4조 원은 애플카 생산을 위한 전용 설비 구축과 차량 개발등에 사용될 전망인대요.
이 가운데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애플카 사업에서 미국에 여러 법인을 둔 글로비스가 비중 있는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입장에서 볼 때 현대차 그룹은 자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고 계획한 시기에 맞춰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과 요건을 모두 갖췄기 때문에 최적 파트너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주가
이 소식에 기아차가 오늘 2월 3일 102,000원 찍고 내려와 95,7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오늘 228,000원 까지 올라갔다가 현재는 215,000원에 거래되고 있네요.
아무튼 애플카 소식으로 자율주행차, 전기차 섹터들이 출렁 거리고 있으니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ㅎ
본 포스팅은 초보적인 관점에서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매매 추천글이 아니니 공부에만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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