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를 넘어선 여자/주린이의스터디

OCR, OCA 개념부터 알아보고 최근동향 살펴보기

by 또니야 2021. 1. 15.
반응형

OCR, OCA 개념부터 알아보고 최근 동향 살펴보기

디스플레이의 패널 위 다양한 부품들이 부착되면서 부착 용품에 따라서 빛 손실, 빛 반사가 일어납니다.

OCA/OCR 사용 (출/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빛은 재질이 다른 층을 만나면서 또는 공기, 유리와 만나 굴절, 반사되는데 이로 인해서 디스플레이 시인성이 저하됩니다. ㅠ 이러한 문제를 최소하 하기 위해 광학용 접착제로 채워주는대요. 
광학적 접착소재에도 다양한 성분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접착소재는 아크릴계, 실리콘계, 우례탄이 있는데 각자 장점이 있지만 이 중 아크릴계의 접착소재가 투명성도 좋고, UV 통해 빠르게 경화시켜서 많이 쓰입니다.

이 접착소재는 형태에 따라 OCR과 OCA로 분류할 수 있는대요.

OCA(Optically Clear Adhesive)

터치스크린패널(TSP)의 각 레이어 또는 커버글라스와 디스플레이를 합지 하기 위해 사용하는 광학적으로 투명한 접착필름입니다. 양면테이프 같은 필름 형태로 작업성이 우수하고, 표면에 고르게 부착되는 것이 OCA.

oca, Foca (출/삼성SDI 유튜브)

*FOCA(Foldable Optical Clear Adhesive) 폴더블 광학용 투명 접착필름

여기서 Optical clear은 소재 투과도가 90% 이상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매우 투명한 상태입니다. 

OCR(Optically Clear Resin)

터치스크린 패널(TSP)의 각 레이어 또는 커버글라스와 디스플레이를 합치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정형의 액상 형태라고 합니다. 액상으로 되어있어 미세한 공기층 제거에 효과적인 것이 OCR.
OCR은 OCA에 비해 얇고 선명하며 재료비도 10배 정도 저렴하다.

ocr장비

 

그동안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 TSP(터치스크린 패널)을 부착하는데 OCA가 쓰였는데, 곡면 디자인을 채택한 스마트폰이 증가하면서 OCA보단 OCR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OCA, OCR은 국내보단 해외 업체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몇 년 전부터 국내 업체들이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OCA, OCR산업 동향

디지털데일리 뉴스) 에스티아이는 후공정 OCR 잉크젯 장비를 공급하는데, 이는 디스플레이 층마다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이다. 기존 필름 형태 OCA를 끼워 넣는 것이 아니고 액체 형태 OCR을 뿌리는 방식이다. 잉크젯 공정으로 OCR을 패터닝하면 패널 두께 및 베젤 최소화, 곡면 접착이 가능해 구부리는 디스플레이 구현에 유리하다.
삼성디스플레이 외에도 샘플을 요청하는 업체가 다수 있다고 한다.

더일렉뉴스) 삼성디스플레이가 OCA 공정 대비 단가를 크게 낮출 수 있는 OCR 공정을 올해 유기발광디스플레이 모듈 생산라인에 확대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국 모듈공장 태블릿PC용 리지드 OLED 생산에 OCR 공정을 우선 적용한 뒤 스마트폰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예스티가 OCR 라미네이션 장비를 공급할 전망.
초기 리지드 OLED 에는 OCR 공정이 적용됐다. 세로 선이 가로로 움직이며 스캔하는 방식으로 직사각형 모양이다. 디스플레이 귀퉁이를 둥글게 처리하는 추세가 보편화되면서 OCA로 대체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더블 OLED에 잉크젯 프린팅 OCR 공정을 적용하려 하고 있다. 다만 접착 후 물성 때문에 첫 폴더블 OLED 양산에는 OCA가 적용되었다.
에스티아이는 최근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폴더블 OLED 모듈 공정용 잉크젯 프린팅 OCR 장비를 수주했다. 

중앙일보기사) 연구비만 100억 들어간다는 기술은 바로 투명접착제 OCR 공정이다. 중소형 OLED 패널에 유리 덮개를 정교하게 접착하는 후공정 조립 작업으로 패널에 얇은 층을 덧씌워 디스플레이 표면을 보호하고 강도,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OCR 방식은 기존 OCA 방식 대신에 쓰이는 기술로 원하는 곳에 잉크를 뿌리면 되기 때문에 생산 원가가 기존 공정 대비 10% 수준까지 줄어든다. 

ocr공정 사용

삼성디스플레이는 해당 장비를 베트남 등지에 있는 OLED 패널 후공정 조립라인에 본격 도입하려 했다. 시제품은 이미 몇 차례 만들었고, 기술 난도가 높은 폴더블폰용 OLED 패널 후공정에도 적용할 계획이었다.


이처럼 롤러블, 폴더블 수요가 늘어나면서 마찬가지로 OCA, OCR 공정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OCR 산업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대요. 이에 뉴스마다 에스티아이라는 기업이 자꾸 눈에 띄는데 다음에는 이 기업에 대해서 한번 분석해봐야겠습니다.

휴 고3 때도 이렇게 공부할걸.

본 포스팅은 초보적인 관점에서 쓴 주관적인 글입니다.
매매 추천글이 아니니 공부에만 참고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