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자료실

중1학년 1학기 수학 목차

by 또니야 2021. 1. 27.
반응형

중1학년 1학기 수학 목차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수학 자료로 돌아왔습니다.
가끔 수학 목차가 급하게 필요하거나 뜬금없이 궁금할 때 검색해서 찾아보는데 은근 정확하게 안 나오더라고요. 안 되겠다 싶어 제가 직접 정리해봅니다.

1단원 수와 연산

중1 수학 목차

제일 처음 배우는 대단원은 수와 연산입니다. 자연수의 성질, 정수와 유리수, 정수와 유리수의 계산을 배우는 부분이에요. 자연수의 성질에서 보면 소인수분해와 최대, 최소 개념이 나오는데 아마 익숙하실 꺼에요. 바로 초5 때 나오는 개념이거든요. 초5 때 나 공부 좀 했다 싶은 학생들은 아마 중등과정을 처음 접해보고 어? 중등 별거 아니네 라고 느끼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정수와 유리수 들어가는 순간 머리가 잘 안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처음 배우는 플러스, 마이너스 개념이 헷갈리기 시작한 거죠. 하지만 처음에만 힘들지 익숙해지면 어디 단원보다 쉬운 단원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니 여기에서 수포자가 되면 절대 안 된다는 것!!

2단원 문자와 식

두 번째 대단원은 문자와 식입니다. 문자와 식, 일차방정식, 일차방정식의 활용을 배우는 부분이에요. 앞서 배운 정수와 유리수에 또 다른 문자가 달라붙게 되는대요. 정수의 유리수 드디어 타파! 했는데 여기서 또 난관이 생기게 됩니다. x는 뭐고 y는 뭐고 방정식이라니? 그래 뭐 어찌어찌 난 다 이해했어 수학 뭐 괜찮네.라고 생각하는 순간 활용 단원이 나오게 됩니다. 일차방정식까진 그나마 따라왔는데 그걸 또 활용하라니. 책을 많이 읽지 않은 학생들은 멘붕. 멘붕. 그리고 또 멘붕이 오게 되죠.

 하지만 계속 똑같은 유형이 반복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번 이해하는 게 어렵지 이해하고 나면 그다음은 문제 풀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이 단원이 왜 중요하냐면 이 개념을 바탕으로 앞으로 부등식, 연립방정식 등 2학년 3학년에 나오는 활용 부분에도 막힘없이 잘 풀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3단원 좌표평면과 그래프

세 번째 대단원은 좌표평면과 그래프입니다. 좌표평면과 그래프, 정비례와 반비례를 배우는 부분입니다.방정식, 방정식 활용 단원에 비해 그래도 쉽게 느껴지는 단원일 텐데요. 정비례 그리고 반비례 개념만 깨우치면 이 단원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그렇다고 무시하면 안 되는 단원이죠. 앞으로 배울 일차함수, 이차함수의 아주 기초 부분이 되니 꼭 알아둬야겠습니다. 

수학은 단기간에 타파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조금씩 조금씩 기초가 쌓이고 쌓여서 큰 실력을 만들 수 있는대요. 한번 한눈팔았다가 다시 돌아오면 그만큼 2배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라 수포자가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분명한 건 꾸준히 공부하면 포기해야 하는 과목은 아니니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